반응형

차이를 찾다가... 좋은 글이라 퍼옵니다.



XHTML과 HTML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웹 문서 규격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XHTML은 기존에 사용되던 HTML 규격이 가진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여러가지 확장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HTML을 XML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reformulation)한 XHTML은 CSS와 함께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웹 표준’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XHTML이 XML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이 XML을 모든 브라우저가 지원하지 않는다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XHTML과 HTML이 사실상 큰 차이 없이 사용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시각을 다루는 좋은 글이 있어서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내용이 많아서 세 번으로 나눠서 포스팅하려고 하는데 글의 전문성에 비해 제 이해가 많이 부족하고, 원문을 요약한 것이어서 그 내용을 완벽하게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으니 감안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Tommy Olsson이 쓴 원문은 Site Point 포럼에 올라온 FAQ About XHTML vs HTML이니 참고하시고, dagger 마크(†)로 시작하는 단락은 원문에는 없는 보충 설명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원문의 저작자인 Tommy Olsson과Site Point에 있으며, 블로그 전체에 적용되는 CCL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XHTML과 HTML의 차이점

  • XHTML이 XML 문법을 따르므로 HTML과 문법 규칙이 약간 다르다.
  • XHTML을 사용하면 할 수 있으나, HTML로는 불가능한 일이 있다.
  • HTML을 사용하면 할 수 있으나, XHTML로는 불가능한 일이 있다.
  • CSS를 이해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 클라이언트 쪽의 스크립트(예: 자바 스크립트)를 다루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첫 번째로 언급한 문법적인 차이를 다루는 문서는 많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XHTML을 사용하면 할 수 있으나, HTML로는 불가능한 일
  • CDATA 섹션(<![CDATA[ … ]]>) 사용.
    이 섹션 안의 문자들은 태그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이스케이프(escape) 해 줄 필요가 없다.
  • processing-instruction 사용. 예를 들어 XML 문서에 스타일시트를 연결시킬 수 있다. 
    <?xml-stylesheet type="text/css" href="style.css" media="screen"?>
  • 다른 XML 이름 영역(namespace)에 있는 요소(element)들을 포함시킬 수 있다.
  • &apos; 캐릭터 엔티티(character entity)를 사용할 수 있다.
HTML을 사용하면 할 수 있으나, XHTML로는 불가능한 일
  • 기존 HTML에서 사용하던 <!-- … --> 코멘트로 스타일이나 스크립트의 일부를 주석 처리할 수 없다.
  • 문서를 읽고 있는 도중에는 페이지의 일부를 동적으로 생성할 수 없다(예: document.write() 사용).
  • &nbsp; 같은 named entity를 사용할 수 없다. 미리 정의된 &lt;, &gt;, &amp;, &quot;는 사용 가능.
  • 자바 스크립트에서 .innerHTML 속성을 사용할 수 없다.

† 위 두 문단 중 첫 번째 문단은 XHTML로 할 수 있는 일을, 두 번째 문단은 XHTML로 불가능한 일을 열거하고 있습니다(2009.10.27).

CSS를 이해하는 방식의 차이
  • CSS의 Element type 선택자가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한다(case-sensitive).
  • HTML에서는 BODY 요소의 background-color, background-image, overflow 속성이 최상위 요소(HTML)에도 적용되지만 XHTML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HTML의 일부 시작 태그는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아도 CSS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서 표(table) body 태그의 헤더 셀(header cell)에 스타일을 적용하려고 할 때 다음과 같이 CSS 규칙을 지정할 수 있다.

tbody th { text-align: left }

HTML 문서에서는 <tbody>와 </tbody> 태그를 마크업하지 않아도 이 CSS 스타일이 적용되지만 XHTML에서는 태그를 마크업하지 않으면 적용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 쪽의 스크립트(예: 자바 스크립트)를 다루는 방식의 차이
  • document.write() 메소드가 적용되지 않는다.
  • createElement() 같은 DOM 메소드는 반드시 이름 영역(namespace)에 대응되는 메소드로 바꿔줘야 한다(예: createElementNS() 사용).
  • 표준이 아닌 .innerHTML 속성을 사용할 수 없다.
  • CSS에서와 마찬가지로 명시적이지 않은 요소(element)에 관한 문제가 자바 스크립트에도 적용된다.

XHTML이 HTML보다 더 엄격한가(strict)?

그렇지 않다. XHTML을 포함하는 XML의 문법 규칙이 HTML에 비해 더 단순하고, 일관적이지만 마크업이 유효(valid)하다면 XHTML과 HTML은 동일하게 해석(parsed)된다.

† 이 질문에서 말하는 엄격함은 문법 규칙만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문법적인 면을 따져봤을 때에는 XHTML이 HTML보다 엄격한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원문에서 그렇지 않다고 말한 것은 브라우저가 XHTML을 HTML과 동일하게 해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는 문단 태그(<p>)를 예로 들었는데 HTML에서는 문단을 </p> 태그로 닫지 않아도 어느 곳에서 그 태그가 닫혀야 하는지 명백하게 판단이 가능합니다. XHTML에서 </p> 태그를 생략하면 검증기(validator)는 에러를 찾아내지만 실제로 브라우저는 아무런 문제 없이 HTML과 동일한 결과를 출력하지요. 왜냐하면 거의 대부분의 XHTML 문서가 실제로는 HTML로 브라우저에게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브라우저의 XML 지원과 Content-Type에 관련된 문제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또한, ‘strict’라는 단어에는 ‘엄밀(정밀)하다’는 뜻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로 해석할 경우에는 HTML이 XHTML보다 정밀하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HTML을 해석하려면 생략된 태그를 판단하는 추가적인 로직이 필요하니까요. 원문에는 HTML의 문법 규칙이 XHTML보다 복잡(more complicated)하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원문에 달린 댓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HTML이 HTML보다 더 의미 있는 마크업인가(semantic)?

그렇지 않다. XHTML 1.0 규격은 HTML 4.01 규격을 새롭게 구성한 것이므로 두 규격은 똑같은 요소(element)와 속성(attribute)을 가지며 세 가지 문서 타입(DTD)도 동일하다. 의미론적으로는 두 규격에 아무 차이도 없다.

† 이 글을 쓰게 된 동기 중의 하나가 이 문제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XHTML이 HTML보다 더 ‘의미 있는’ 규격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XHTML Transitional 규격과 HTML Strict 규격을 비교해보면HTML Strict 규격이 ‘구조’와 ‘표현’을 훨씬 엄격하게 구분하므로 보다 의미 있는 규격입니다. 따라서 HTML Strict DTD로 작성된 문서가 XHTML Transitional 문서보다 ‘웹 표준’을 보다 잘 준수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CSS는 XHTML과 HTML에 모두 다 적용되는가?

그렇다. CSS를 XHTML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정보이다. 최초의CSS 규격은 1996년에 만들어졌고, XHTML은 그 후 사 년 후에야 만들어졌다.

DOCTYPE 선언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문서 맨 앞에 선언되는 DOCTYPE이 브라우저 같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user agent)에게 해당 문서가 XHTML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것 역시 사실이 아니다. DOCTYPE 선언이 만들어진 원래의 유일한 목적은 마크업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며, 브라우저는 마크업을 검증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 선언을 무시하고 마크업을 해석한 다음 화면에 출력했다.

하지만 매킨토시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5.0(IE5/Mac)이 발표되면서 처음으로 DOCTYPE 선언을 브라우저가 이용하게 되었는데, IE5/Mac 브라우저는 구 버전이나 형제 격인 윈도우즈 버전의 브라우저보다 웹 표준을 지원하는 면에서 큰 향상을 가져왔다.

웹 표준을 보다 잘 지키면서 정확하지 않은 IE의 CSS 렌더링에 맞춰서 개발된 많은 웹 문서들에 대한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DOCTYPE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기능은 이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6.0 버전에 도입되었고, 최근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에는 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DOCTYPE 선언은 두 가지 기능을 한다. 첫 번째는 검증기(validator)가 어떤 기준으로 마크업의 유효성을 확인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브라우저에게 어떤 렌더링 모드를 사용할지 알려주는 기능이다. 이것은 XHTML과 HTML의 차이와는 근본적으로 아무 관련이 없다. 하지만 XHTML을 올바르게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XHTML을 엄격한 표준(strict standard) 모드로 렌더링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XHTML을 올바르게 브라우저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XHTML과 HTML의 차이에 관해서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원문의 정보가 100% 옳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100개 이상 달린 댓글을 보면 어느 정도 검증된 문서라고 판단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브라우저가 왜 대부분의 XHTML 문서를 HTML과 동일하게 받아들이지는 알아보도록 하지요. 앞서 언급했던 브라우저의 XML 지원과 Content-Type에 관한 문제입니다.

출처 : http://blog.wystan.net/2007/05/24/xhtml-vs-html


반응형

'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XHTML을 사용하는 이유  (0) 2014.04.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