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추상 클래스
-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 중에서 상위 클래스에서는 특별한 구현 없이 사용하고자 하는 메소드만 기술하고,
   구체적인 구현은 하위 클래스에서 하도록 함. 구체적인 내용없이 모양만 갖춘 클래스

> 추상 메소드를 가진 클래스로, new 연산자로 객체 생성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소드는 자신이 직접 이용하지 못하고, 반드시 하위 클래스에서 이 메소드를 상속받아 구현해야 합니다.

> 추상클래스의 추상 메소드는 반드시 Overriding 되어야 하기 때문에,

   하위 클래스들이 특정 메소드를 반드시 구현하도록 강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상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하지 않으면 상속받는 클래스는 자동으로 추상 클래스가 됩니다.

 >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소드와 추상 메소드를 모두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 Java는 다중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대신, 다중상속과 유사한 기능이 있는 Interface를 제공합니다.

> Interface는 모든 메소드가 추상메소드이며, 데이터는 final static 변수만을 가지는 특별한 형태이다.



차이점

1)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나 추상 클래스는 단일 상속만 가능하다.
2) 추상 클래스에서는 메소드의 부분적인 구현이 가능하지만 인터페이스에서는 오직 메소드 선언만 있을 수 있다.



출처  http://dante2k.egloos.com/199169  와 1개의 주소는 ...기억이 안남 곳곳의 정보를 참조


반응형

'Java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place replaceAll 차이  (0) 2014.08.01
java stack trace  (0) 2014.05.09
JVM 메모리  (0) 2014.04.30
정규식 특수문자  (0) 2013.07.15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차이2  (0) 2013.07.11

+ Recent posts